2013년 12월 14일 토요일

Spring 개발툴 STS

자바 개발을 하지 않아서 맥북에 이클립스 조차 깔려 있지 않은 상태이다. Spring 공부를 위해서 이클립스를 인스톨 하려고 했는데, "토비의 스프링" 9장에 보니, STS 란 것을 소개 하고 있었다. 요즘은 이클립스에 여러 플러그인이 합쳐져서, 플러그인을 모아둔 특정 버전의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가 보다. 세상 참 많이 변했다는...

STS 는 Spring.io 사이트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spring.io 에서 Spring Tool Suite 란으로 들어가면 된다. Java 이기 때문에 OSX 버전도 있다. 3.4.0.RELEASE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 



다운로드 받으면 친절하게 dmg 파일로 만들어져 있다.(spring-tool-suite-3.4.0.RELEASE-e4.3.1-macosx-cocoa-x86_64-installer.dmg) dmg 파일을 삽입하면 인스톨러 파일이 보인다.


인스톨러 파일을 실행하면 전형적인 인스톨 단계로 진행된다. 설치 디렉토리만 개발에서 사용하는 디렉토리로 바꿔 주었고 나머지는 디폴트로 인스톨 진행 하였다. 인스톨 완료하면 끝내면서 STS 를 실행 할지 물어 보는데, 실행하지 않게 해서 인스톨러 종료 했다.

STS 의 실행 파일은 설치된 디렉토리 하단에 sts-3.4.0.RELEASE/STS 로 존재한다.


STS 를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workspace 디렉토리를 물어 보는데 원하는 디렉토리로 잡아 주면 된다. 그리고, Ok 하면 STS 가 처음으로 실행 된다.


실행되고 나면 나머지 설정은 추후에 하기로 하고, 가장 중요한 문서 인코딩 설정을 한다.
메뉴바에서 "Spring Tool Suite > 환경 설정" 으로 들어가서 "General > Workspace" 항목에서 "Text file encoding" 을 원하는 값으로 바꿔 주자. (역시 EUC-KR 이 디폴트로 되어 있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UTF-8 로 바꿔 줬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사용해 보기로 하자. 자바를 하도 오랫만에 하고 Spring 을 모르니, 필요한 것은 차근 차근 설정 하기로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