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4일 토요일

라즈베리파이로 놀기 시작

다른 개발자 분의 소개로 들어 본 라즈베리파이. 그 동안 구입 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그냥 질렀다. 배송이 오래 걸릴거라고 생각했는데, 주문한지 하루 만에 도착 했다. 헐...한국 온라인 판매 및 택배의 경쟁력은 놀라울 정도...

라즈베리파이 본체 외에 케이블이나 SD 카드 등등 다른 것들도 필요한데 그냥 귀찮아서 돈을 약간 더 주고 스타트 키트로 구매 했다. 라즈베리파이 포장을 뜯고 나니 상상 했던 것 보다 작은 크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대단한 기술의 진보! 

장난감을 받았으니 장난감을 가져 놀기 위한 설정인 OS를 인스톨 해 보도록 한다.

OS는 다음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 된다.

기존에는 라즈비안(OS명)을 받아서 약간의 추가 단계로 SD  카드에 설치 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제는 간편하게 설치 할 수 있는 Noobs 란 것을 제공해 주고 있다.  Ubuntu도 Ubuntu mate 라는 이미지로 제공 해 준다. Ubuntu 라는 이름에 잠시 3초 고민 했는데 그냥 기본 OS로 설치 하기로 결정 했다.

NOOBS is an easy operating system installer which contains Raspbian. It also provides a selection of alternative operating systems which are then downloaded from the internet and installed.
 NOOBS Lite contains the same operating system installer without Raspbian pre-loaded. It provides the same operating system selection menu allowing Raspbian and other images to be downloaded and installed.

두 종류가 있는데, Noobs Lite 는 설명을 보니 네트웍으로 통해서 설치하는 것으로 보여 Noobs로 설치 하기로 결정 했다.


OS 설치를 위해서는 Micro SD 카드가 필요하다. 혹시 몰라서 Micro SD 카드를 체크 후 진행 하도록 한다.


Noobs 를 다운로드 받은 후 SD 카드에 압축 해제 한 파일을 그대로 복사 한다. 스타트 키트 이기 때문에, Micro SD 카드와 Micro SD 카드를 끼우는 USB 카드 리더 까지 있어서 간편하게 복사를 진행 했다. 참고로 압축 해제된 파일 중에 INSTRUCTIONS-README.txt 가 존재하는데, 여기에 설치 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적혀 있다.



OS 설치를 위해 준비 완료 되었고 다음 단계로 라즈베리파이를 기동 시켜 보자.
라즈베리 파이에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 후 전원을 연결 하면 LED가 켜지면서 부팅을 시작 한다. 화면에 잠시 무지개 색상을 보여 주다가 설치 화면이 등장 한다.


총 3개가 보이는데, Data Partition 은 설치 관련 optional buffer 를 만드는 것인데 여기를 참고 하면 된다. 또한 Boot to Scratch 는 학습용 언어인 Scratch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데 Scratch가 필요 없기 때문에 첫번째만 선택 하고 설치를 진행 하자.


OS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일반적인 Linux 부팅시와 흡사하게 글자들이 주르륵 올라가면서 부팅이 시작 된다.


모두 완료 되고 나면 로그인 하라는 대기화면이 나오지 않고 환경 설정 화면을 자동으로 띄어 준다.(아래 첨부된 이미지는 설치 완료 후에 ssh 로 붙은 화면이다. 사진을 찍지 못해서 ㅎㅎ)


여러 가지 메뉴가 있는데 사용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Expand Filesystem : Noobs 를 사용하지 않고 OS 설치하면 File System 을 SD 카드 전체로 잡지 않고 OS 설치된 크기 만큼 잡는 것으로 보이는데, Noobs 로 설치 했기 때문에 이미 Expand 되어 있는 상태 이다.

2. Change User Password : root 및 기본 아이디의 패스워드 변경 하는 것이다. 원하는 값으로 변경 하도록 하자.

7. Overclock : Low 로 할 바에야 overclock 할 의미가 없는듯 보이고, High는 좀 불안해 보여서 Medium 으로 선택 했다.

<Finish>를 선택 하고 환경 설정을 종료 한다.(탭키를 누르면 리스트에 있는 커서가 아래로 이동 한다)

이제 드디어 많이 보던 로그인 대기가 나오며 여기에 변경한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면 OS 설치는 모두 완료 된 것이다. 아이디는 root 가 아니라 pi 로 고정되어 있다.

추가로 라즈베리 파이를 종료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그냥 리눅스 기본...

pi@raspberrypi ~ $ sudo shutdown -h now


다음 글에서는 네트웍을 잡아 보고 작업 환경 기본 설정을 하도록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