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0일 금요일

SDA, SCL 이건 뭐지?

어제 저항에 대해서 찾아 보고 오늘 LED를 찾아 보려고 한 것은 단순히 파이의 GPIO 커넥터에 연결해서 LED 한번 켜 보려고 한 것인데, GPIO 커넥터를 들여다 보니, 창피하게 처음 보는 글자들이 많아서 하나씩 알아 보고 LED 켜는 것을 해 보기로 한다. 그 동안 공부를 많이 안 했다는 자괴감이 많이 든다.

GPIO 커넥트를 보면 GPIO 핀 역할 이외의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 SDA, SCL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I2C(Inter-Intergrated Circuit)는 MCU(Micro Controller Unit)등에서 연결 되어 있는 다른 것들(LCD Driver, memory 등등)을 제어 하기 위한 통신 인터페이스이고, I2C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서 SDA(Serial Data Line)와 SCL(Serial Clock Line) 핀이 필요 하다고 이해 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더 이상 설명하면, 오히려 이해 하는데 방해만 될 듯 하다. 명확하게 설명한 문서 링크를 첨부 한다.

내용은 많지만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면 얻는게 많으니 일독을 적극 추천 한다. 스펙 문서는 참고용이고 설명 문서만 봐도 충분히 이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