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5일 일요일

나머지 잡다 설정

ssh 접속 까지 완료 되었으니 평소에 사용하는 개발에 필요한 다음 프로그램들을 설치 해 보도록 하자. 설치할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1. telnet client : 특정 포트로 접속 확인및 내용 확인을 위해서 사용
2. 언어및 시간 설정
3. git client :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음


참고로 라즈비안에서 프로그램 설치는 우분투와 같이 apt-get 을 통해서 설치 하면 된다.

[telnet client 설치]
다음 명령어로 설치, 확인을 진행 한다.

pi@raspberrypi ~ $ sudo apt-cache search telnet
pi@raspberrypi ~ $ sudo apt-get install telnet
pi@raspberrypi ~ $ which telnet
pi@raspberrypi ~ $ telnet google.com 80

telnet client 패키지가 존재하는지 체크 후, 설치, telnet 명령어의 위치 확인 한다.
마지막으로 google.com 에 80 포트로 붙으면 다음을 타이핑 해서 페이지 제대로 가져오는지 확인 한다.

GET /index.html HTTP1.0

GET을 타이핑 하고 엔터 두번을 쳐 주면 index.html 요청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다.


[언어및 시간 설정]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 한다. 파이의 설정 변경을 통해서 간단하게 변경 하능 하다.

pi@raspberrypi ~ $ sudo raspi-config

4번 Internationalisation Options 를 선택 한다.


I1 Change Locale 을 선택 하며 여러 가지 Locale이 나오며 필요에 따라서 여러개를 선택 하면 된다. en_US.UTF8 UTF-8, en_US ISO-8859-1, ko_KR.EUC-KR ko_KR.EUC-KR, ko_KR.UTF-8 UTF-8, zh_CN GB2312, zh_CN.UTF-8 UTF8 을 체크 했으며, 기본은 ko_KR.UTF-8 UTF-8을 선택 했다.


다음으로 Timezone 을 바꾸도록 한다. I2 Change Timezone 을 선택 한다.


Asia/Seoul 을 선택 한다.



선택이 완료 되고 나면 터미널에서 시간을 확인 해 보도록 한다.

pi@raspberrypi ~ $ date
2015. 07. 05. (일) 01:28:20 KST

드디어 기본 설정이 모두 끝난거 같다. 근데, 기본 개발 언어를 자바로 쓰고 싶지만 라즈베리 파이에 자바는 오버 인거 같고, 10년전에 본 파이썬을 다시 사용해 봐야 하나....문법 기억도 안나는데 에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