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one-to-many) 의존성을 정의 한다.
subject 가 observer 에서 push 로 정보를 내리는 것과 observer 가 subject 에서 정보를 pool 할 수 있도록 하였다. pool 이 있으면 기능적으로 좋을듯 한데, 이렇게 되니 뭔가 꼬이는 느낌이 든다.
스타크래프트 observer 때문에, subject 와 observer 의 역할을 반대로 생각하는 함정이 있을수도 있을듯 하다.
참고로 패키지로 묶은 것은 ArgoUML 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여 Class Diagram 그룹핑을 어떻게 시킬줄 몰라서 묶은거라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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